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홈페이지 메뉴 경로

언론속의 건양

“온라인 스마트캠퍼스 만들어 융합교육 활성화할 것”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언론속의건양 내용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온라인 스마트캠퍼스 만들어 융합교육 활성화할 것”
작성자 홍보팀 등록일 2020-02-28 조회 1869
첨부 jpg 총장님 인터뷰 사진.jpg

 

“온라인 스마트캠퍼스 만들어 융합교육 활성화할 것” 

 

 

건양대는 대전과 논산 캠퍼스를 운영한다. 대학병원의 강점을 살린 대전의 메디컬캠퍼스는 메디바이오 분야, 논산의 창의융합캠퍼스는 융합교육 및 서비스 분야를 특성화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 AL(Active Learning) 강의실과 화상 강의실 구축을 통해 두 캠퍼스를 ‘온라인 스마트캠퍼스’로 묶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원묵 총장은 “온라인 스마트캠퍼스 구축으로 융합교육이 활성화돼 다양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1년 가까이 이 작업을 포함해 교육부 지원의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진두지휘한 이 총장을 만나봤다. ―건양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어떤 특성이 있나. “지난해 5월 교육과정 표준화를 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됐다. 

 

‘인간 중심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교육혁신대학’을 핵심 비전으로 하는 ‘HUMA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자기 주도 교육혁신, 플랫폼 기반 특성화, 동기 유발 캠퍼스 육성, 대학 경영 선진화, 상상연계 교류 협력 등의 5개 전략 12개 혁신과제를 수행한다. 

 

1차 연도에는 융합교육 강화를 위한 온라인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전력을 쏟았다. 논산 캠퍼스의 디자인 전공자가 대전 캠퍼스의 보건학을 수강해 의료디자인 분야의 지식을 심화시킬 수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된 건양대의 강점은 뭔가.“풍부한 잠재력과 자원에 기반한 창의적인 노력이다. 

 

2021년 30주년을 맞는 건양대와 건양대 의료원, 건양사이버대 등의 건양교육재단은 풍부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췄다. 계룡대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군사학과를 개설하고 육군과 다양한 협약을 통해 국방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행복센터’를 구축했다는데…. “학업 부적응 등으로 중도 탈락자들이 늘어나는 것은 대학의 오랜 고민거리다. 

 

입학 자원 급감으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지만 대학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다. 우리는 학생행복센터를 통해 기초학습진단 검사, 대학 생활 적응도 검사, 심리적 고충 상담, 취업진로 상담 등을 진행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전문가 모니터링과 심리 상담을 통해 소통을 강화한다. 

 

이런 활동이 위기에 빠진 학생들에게 희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학생 개인의 문제가 곧 학교 전체의 문제다.” ―학교 정량 관리 시스템을 개선한다는데…. “우리는 예전부터 교육부 공식 취업률 통계에서 정상권을 유지하고 의료보건계열 국가시험에서 전국 수석을 11회나 배출했다. 

 

‘가르쳤으면 끝까지 책임진다’는 설립자의 철학을 실현해온 것이다. 여기에다 법인의 법정 부담금 부담률도 높아 사학의 모범을 보였다. 하지만 정량적 성과 관리가 미흡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 앞으로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 3주기 대학평가에서 반드시 자율개선대학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학들도 초비상이다. 

 

“우리는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에 입국했던 유학생들을 전수 조사해 국내 입국 즉시 건강체크와 격리에 들어갔다. 건양대의료원의 전문 의료진과 교수들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학생 안전대책을 펴고 있다. 건양대에는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정부에서 감염 전문가로 활약하고 유공 포상도 받은 교수님도 있다. 

 

학생들을 위해 소독제와 체온계, 마스크 등을 다량 구비하고 건양대 의료원과 핫라인을 상시 가동 중이다.” 건양대는 ‘참된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건학 이념으로 1991년 개교했다. 그동안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잘 가르치는 대학(ACE)’ ‘대학특성화(CK)’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등 수많은 주요 국책사업을 수행했다. 

 

5년 연속 취업률 톱 5를 기록했고 국내 대학 최초 세계 디자인 공모전 본상을 수상했다. 건양대 PRIME창의융합대는 글로벌 기업 애플의 ‘ADS(Apple Distinguished School)’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