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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목코드
  • 이수구분
  • 과목명
  • 강의구분
  • 학점
  • 이론시수
  • 실습시수
    • 10800A
    • 제1기본
    • 디지털콘텐츠입문 Introduction to Digital Contents
    • 이론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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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콘텐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론적 소개를 하고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모든 디지털콘텐츠 구성요소와 영상, 화상, 사운드, 텍스트 등 4요소로 구성되는 콘텐츠에 대한 이해 및 적용 능력을 기른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디지털콘텐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론적 소개를 하고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모든 디지털콘텐츠 구성요소와 영상, 화상, 사운드, 텍스트 등 4요소로 구성되는 콘텐츠에 대한 이해 및 적용 능력을 기른다.
    • 10802A
    • 제1기본
    • 공연기획입문 Introduction to Performing Arts Planning
    • 이론
    • 3
    • 3
    • 0

    공연예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공연기획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초과정을 학습하여 공연분야의 다채로운 기획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공연예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공연기획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기초과정을 학습하여 공연분야의 다채로운 기획의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 10803A
    • 제1기본
    • 영화예술의이해 Understanding Film
    • 이론
    • 3
    • 3
    • 0

    문명 발달의 결과물인 영화의 역사·언어·비평·구조 등에 대한 이론 습득을 통해 영화예술 의 이해를 위한 지평을 넓히고 영화문화와 영화산업의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를 전망한 다. 이를 바탕으로 수강자들은 영화의 코드를 분석하여 영화의 사회적 기능을 평가하는 등 영화평론을 할 수 있고 영상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문명 발달의 결과물인 영화의 역사·언어·비평·구조 등에 대한 이론 습득을 통해 영화예술 의 이해를 위한 지평을 넓히고 영화문화와 영화산업의 현재를 조망하고 미래를 전망한 다. 이를 바탕으로 수강자들은 영화의 코드를 분석하여 영화의 사회적 기능을 평가하는 등 영화평론을 할 수 있고 영상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 10806A
    • 제1기본
    • 영상편집기초 Film Editing Basics
    • 이론
    • 3
    • 3
    • 0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발상 및 표현 방법과 영상편집프로그램 인 프리미어의 기초적인 기능을 익히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을 입출력하는 방법 과 영상을 기본적인 차원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영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발상 및 표현 방법과 영상편집프로그램 인 프리미어의 기초적인 기능을 익히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영상을 입출력하는 방법 과 영상을 기본적인 차원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한다.
    • 10807A
    • 제1기본
    • 광고홍보론 Advertisement & Public Relation
    • 이론
    • 3
    • 3
    • 0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의 수단으로서 광고와 홍보를 이해하고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시키며, 다양한 광고 홍보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캠페인의 대상이 되는 기업과 제 품 등 캠페인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광고와 홍보의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운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의 수단으로서 광고와 홍보를 이해하고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시키며, 다양한 광고 홍보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캠페인의 대상이 되는 기업과 제 품 등 캠페인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광고와 홍보의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운다.
    • 10808A
    • 제1기본
    • 영상촬영기법론 Theory of Camera Technique
    • 이론
    • 3
    • 3
    • 0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의 구조 및 촬영과 조명의 기초적인 방법을 익히고, 실내와 실외 에서 촬영하는 방법, 피사체와 카메라의 관계 속에서 카메라 앵클을 잡는 방법, 영상표 현법, 사운드와 오디오를 다룰 수 있게 한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의 구조 및 촬영과 조명의 기초적인 방법을 익히고, 실내와 실외 에서 촬영하는 방법, 피사체와 카메라의 관계 속에서 카메라 앵클을 잡는 방법, 영상표 현법, 사운드와 오디오를 다룰 수 있게 한다.
    • 10810A
    • 제1심화
    • 콘텐츠소스개발론 Contents Source Development Theory
    • 이론
    • 3
    • 3
    • 0

    문화산업의 아이디어 원천인 문화원형, 문화유산, 문학, 역사, 신화, 전설, 민담 등을 조 사하고 분석해 이를 콘텐츠에 접목시켜 각종 문화산업에서의 소재 발굴과 아이템 확보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장르별 콘텐츠 개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이수구분 : 제1심화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문화산업의 아이디어 원천인 문화원형, 문화유산, 문학, 역사, 신화, 전설, 민담 등을 조 사하고 분석해 이를 콘텐츠에 접목시켜 각종 문화산업에서의 소재 발굴과 아이템 확보에 응용할 수 있으며 장르별 콘텐츠 개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 10812A
    • 제1심화
    • 공연연출론 Theory of Directing Drama
    • 이론
    • 3
    • 3
    • 0

    연극공연에서의 연출의 중요성과 연출 역할, 그리고 연출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공 연예술에서의 연출의 수행할 수 있다.

    • 이수구분 : 제1심화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연극공연에서의 연출의 중요성과 연출 역할, 그리고 연출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공 연예술에서의 연출의 수행할 수 있다.
    • 10816B
    • 제1기본
    • 영상제작실무 Film Production Practice
    • 이론
    • 3
    • 3
    • 0

    영상의 제작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기획 및 구성, 촬영, 조명, 사운드, 영상편집 등 영상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키워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영상의 제작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영상기획 및 구성, 촬영, 조명, 사운드, 영상편집 등 영상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키워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 10825A
    • 제1기본
    • 영상특수효과 Film Special Effects
    • 이론
    • 3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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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의 구성요소, 모션 그래픽, 애프터 이펙트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애 프터 이팩트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에 특수 효과를 넣는 능력을 키우며, 또한 타이틀 만 들기,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한 기술도 익혀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이수구분 : 제1기본
    • 강의구분 : 이론
    • 이론시수 : 3
    • 실습시수 : 0
    • 개요 : 영상의 구성요소, 모션 그래픽, 애프터 이펙트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애 프터 이팩트 프로그램을 통해 영상에 특수 효과를 넣는 능력을 키우며, 또한 타이틀 만 들기,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대한 기술도 익혀 활용할 수 있게 한다.